메뉴 건너뛰기

[지식] 연령별 단계별 성교육 지침

q6.jpg

 

연령별 단계별 성교육 지침

 

1. 유아 성교육

유아시기는 성에 좋은 느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오감으로 좋은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와 TV를 보는데 키스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우선 아이 느낌을 물어본다. 아이의 대답을 들은 후에 “예쁘고 좋은 행동이지만 나중에 커서 좋아하는 사람하고 하는 거야”라고 알려주면 과제와 전망이 된다. 아이가 자기 대소변을 만질 때 과잉 대응하고 너무 깔끔하게 처리되면 촉감과 관련하여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런 문제는 이후 성생활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유아 대상 성교육보다는 부모 교육이 의무화 될 필요가 있다. 아이들 행동의 의미를 미리 알고 있으면 성행동을 할 때 적절하게 대처하고 이끌어 줄 수 있다.

 

 

2. 초등 성교육

초등 저학년은 여려 특성이 혼재되어 있는 시기다. 잠복기인 경우, 저학년 특성에 더하여 정리되지 않은 유아기의 성이 남아 있다. 사춘기가 빨라지면서 사춘기 징후들이 나타나는 아이들도 섞여 있다. 정리할 건 정리해주고 앞선 아이들에게는 조금만 관심을 가져주면 해결될 수 있다. 고학년부터는 체계적 성교육에 들어가야 한다. 몸과 감정의 변화를 이해하고 디지털 문화 속에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관점을 세우고 지식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3. 중⦁고등학생 성교육

중학생은 본능적 성욕구가 형성되는 시기로 성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해야한다. 매너와 에티켓 교육도 필요하고, 강의식보다는 질의응답이나 토론 형식이 효과적이다. 첫 성관계를 계획하고 발표해보며, 청소년들이 맞닥뜨릴 수 있는 상황을 극을 통해 어떻게 대응할지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필요할 때 스스로 충동조절을 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도와줄 수 있다.

 

현재 고등학교 성교육은 형식적으로 몇 차례 진행되지만 내용은 체계적이지 않고 내실이 부족하다. 고등학생은 신체적으로는 성숙한 성인으로 실질적인 성생활을 계획해야하는 시점이다. 원치 않는 임신을 한 여학생에게 낙태를 하도록 가르칠 것이 아니라 성관계전 정확한 콘돔 사용법과 피임법을 가르치는 것이 현실적이다. 또한 결혼과 자립 시기가 점점 늦어지고 있기 때문에 강한 성욕구와 욕구를 실현할 수 이 없는 현실사이에 불균형을 인정하고 마음을 공감해 주는 방식이 효과적이다

 

중학생은 체계적이고 암기 위주의 성교육 방식이 적합하나, 고등학생부터는 질문을 받고 토론을 진행하여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방향이 좋다. 예를 들면 논점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미리 해본 후 집단을 나누어 토론하는 방식이다. 성관계를 언제, 어떻게, 어디서, 누구와 하게 될는지 계획해보는 방법도 있다. “첫 관계는 굉장히 중요한데 어떻게 누구랑 하고 싶니?”라는 질문을 던져주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준다.

 

 

다운로드

연령별 단계별 성교육 지침.hwp

 

©2016 DOWEB.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