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지식] 대상 유형과 맞춤형 성교육

q9.jpg

 

대상 유형과 맞춤형 성교육

4가지 학생유형에 따른 맞춤형 성교육이 필요하다.

 

 

1) H형(High–Achiever)
지능이 높고 성실하여 모범생, 의사, 교수 등 연구자 집단이다.
성취도가 높은 H형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우월감이 높아 성교육 자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결혼할 여자와 성관계를 할 여자가 따로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잘못된 여성관이 형성될 수 있다. 모든 여성은 소중하고 존중받아야 할 대상이라는 것을 주지시키는 방향으로 성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기적으로는 동기부여를 제공하면 효과적이다.


2) O형(Outsider)
지능은 높으나 노력은 안 하는 집단으로 주로 모험가나 벤처사업가 등이 O형에 속한다.
사회가 정해놓은 체제나 규정에 반발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부류이다. “너 정도면……. 천재잖아?”, “이렇게만 좀 더 노력하면 되잖아.”, “너 정도면 여자를 이렇게 존중하며 잘 할 것 같은데. 넌 좀 다르잖아.”라는 고무적인 말로 접근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대기만성형이므로 시간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3) P형(Pleasure)
노력은 많이 하는데 지능은 평범하거나 하위에 있는 속하는 집단이다.
교사에게 기쁨을 주는 경우가 많고 성실하고 착실한 아이들이 주로 P형에 속한다. 성교육을 진행했을 때 제일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럴 때는 임신이 될 수 있어. 그렇지만 걱정하지 말고 이렇게 대처하면 돼.”라는 식으로 차근차근 설명해주면 착실하게 교육 내용을 이행하는 집단이다. 단기적으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방법이 좋다.
 

4) E형(Easy-Going)
노력도 안 하고 지능도 평범하거나 하위에 있는 집단으로 주로 연예인 등이 E형에 속한다.
성행동을 많이 하고 낙태율도 높아 성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E형 집단 아이들에게는 “나는 너를 믿어. 너는 크게 될 애야.’라는 식으로 이해하고 믿어주는 방식이 효과적이다. 존재감을 인정하여 사기를 높이고,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다. 대기만성형으로 장기적으로 접근이 좋다. 

 

다운로드

유형에 따른 맞춤형 성교육.hwp

©2016 DOWEB.All Rights Reserved